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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Java

1. 변수


1. 변수

 

 변수 :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.

 변수의 초기화 : 변수를 사용하기 전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

 선언 및 초기화 : int age = 25;

 <실습>

 변수의 타입

   1) 모든 값에는 타입이 있다.

   2) 타입을 모르면 값을 해석할 수 없다.

     → 1231 이라는 값이 있을때 타입이 없으면 값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수없다.

자료형(타입)은 '기본형' 과 '참조형'으로 나눌 수 있다.

 기본형 : 논리형, 문자형, 정수형, 실수형 (총 8개) === 실제 값을 저장

 참조형 : 그 외,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=== 주소를 값으로 갖는다.


상수와 리터럴

 상수 : 값을 한번만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 리터럴 : 그 자체로 '값' 의미 

타입의 불일치 

 1 ) 넓은 타입에 좁은 타입을 저장되는것은 가능하다.

 2 ) 리터럴이 타입보다 범위가 크면 안된다.

 3 ) 문자열 + anytype = 문자열

     anytype + 문자열 = 문자열


진법

 bit : 최소단위 / byte : 8bit / Word = 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크기(4byte)

 정수의 오버플로우 

  최대값 + 1 = 최소값  //    최소값 + 1 = 최대값

  <실습>

 byte b = 127 , b+1을하면 byte = 128로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. 결과 : b=-128 //byte의 범위 : -128 ~ 127

형변환

 형변환은 값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경하는 것이다.

 큰 타입 → 작은타입의 형변환은 크기 차이만큼 잘려나간다. (값 손실 발생)

 작은 타입 → 큰타입의 형변환은 빈공간이 0으로 채워진다.

자동형변환

 자동형변환은 서로 다른 타입을 연산할때 큰 타입으로 맞춰서 연산한다.

 큰타입 → 작은타입은 명시적으로 형변환을 해야한다. (필수) (컴파일시 에러)

 작은타입 → 큰타입은 형변환 생략이 가능하다.


Java 스터디 1일차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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