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. 예외처리(exception handling)
프로그램에러(오류)
- 프로그램이 실행 중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작동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
▶ 컴파일 에러 :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
▶ 런타임 에러 : 실행 시 발생하는 에러
▶ 논리적 에러 : 실행은 되지만, 의도와 다르게 작동하는 것
실행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
- 에러 :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
- 예외 :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미약한오류
→ 예외는 예외처리를 통해서 프로그램의 비정상적 종료를 막을 수 있다.
Exception [Checked]
- 사용자의 실수,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(필수처리)
- 컴파일러가 체크O, 컴파일시 에러O
RuntimeException[Unchecked]
-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하는 예외 (선택처리)
- 컴파일러가 체크X, 컴파일시 에러X
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
- 정의 :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
- 목적 :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는것이다
예외처리하기 ㅡ try-catch문 - 예외처리방법1
try { //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을 넣는다.}
catch(Exception1 e1){ //Exception1이 발생했을 경우,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}
- 예외가 발생한 경우 → catch문 실행, 만약 일치하는 catch문이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못한다.
-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경우 → catch문 실행X, 수행을 계속함.
+ ArithmeticException 클래스는 Exception의 자손이므로 Exception클래스의 참조변수로 예외처리가 가능하다.
발생한 예외 정보다루기
1) printStackTrace() : 예외발생 당시에 호출스택에 있었던 메서드의ㅣ 정보와 예외메지를 화면에 출력한다.
2) getMessage() :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세지를 얻을 수 있다.
→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는 발생한 예외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.
→ 발생한 예외 객체를 catch 블럭의 참조변수로 접근할 수 있다, (catch 블럭 내에서만 참조변수 사용가능)
예외발생시키기 : throw
1. 예외 클래스의 객체 생성 후 // Exception e = new Exception("고의로 발생시켰음");
2.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. // throw e;
메서드에 예외선언하기 : throws - 예외처리방법2
- 사실상 예외를 처리하는 것이 아닌, 호출한 메서드로 전달하는 것
→ 호출한 메서드에서 예외처리를 해야만 할 때 사용한다.
--예제 8-12--p429--
예외처리방법
1) try-catch
2) 예외선언하기 - throws
finall블럭 (선택적 사용)
- 예외 발생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넣는다.
- 예외 발생시 : try→catch→finally
- 예외 미발생시 : try→finally // 중간에 return문을 만나도 fianlly블럭을 수행한다.
사용자정의 예외 만들기 : 기존에 정의된 예외클래스 외의 새로운 예외클래스를 정의하는 것
→ 이런것이 가능하다. 하지만 가능하면 기존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.
예외 되던지기 : 예외처리 후(호출 당한곳) 다시 예외를 발생시켜서 다시 예외처리(호출시킨곳)를 하는 것
--예제 8-22--p442-
연결된예외
1) 여러 예외를 묶을 때
2) Checked(필수) → UnChecked(선택)예외로 바꿀 때
→ Exception의 자손은 반드시 예외처리를 해야하는데 RuntimeException으로 묶으면 UnChecked가 되서
예외처리를 선택으로 할 수 있게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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